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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오르기 힘들지만 해봅시다!

전주효자시니어클럽 | 2016.02.22 09:30 | 조회 97

계단오르기 힘들지만 해봅시다!

 

계단 오르기는 평지를 걷는 것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1.5배로

다이어트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하루 5~10이면 심폐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하네요. ​​​​

*한 계단을 오를 때마다 4초씩 수명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출처]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는? 한 계단에 4초씩 수명 연장|작성자 슈젠

 

  

출처 : 미디어가든 밸런스

 

계단 오르기의 장점은 운동에 필요한 경비,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뱃살 관리를 위한 단순 운동이나 걷기보다 체지방 감소와 열량 소비량이 훨씬 많아 좋은 생활 속 운동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짧은 시간에 하체 근육 단련에 최적의 운동이며, 한 계단(1step)을 오르면 건강수명이 4초씩 늘어난다니 1(30계단)을 오르면 120초씩, 10층이면 한 번에 13분씩 건강수명이 늘어나는 셈입니다. 또한 일주일에 20층 이상 계단을 오른 사람은 심근경색증으로 인한 사망할 위험이 20% 감소하고, 우리 몸 근육의 30%를 차지하는 허벅지 앞쪽 근육(대퇴사두근) 강화에 효과적이며. 더 나아가 무릎 주변 근육이 단련되어 무릎 연골의 부담이 줄어듦으로써 퇴행성관절염을 예방 및 치료하고, 양다리를 교대로 사용하는 운동이라 신체 균형감을 높여 낙상(落傷)과 골절(骨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자세는 허리를 바로 세우게 하여 척추세움근(척추를 바로잡아주는 근육)을 강화시켜 몸의 자세를 바로잡는 효과 등이 있다고 하니 어떻게 계단 오르기를 마다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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